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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혁

  • 2021

    12
    조직개편(부서별 업무·인원 재배치)
    (명칭변경) 기록관리지원부 → 기록관리부, 기록보존서비스부 → 기록서비스부, 연구협력과 → 기록협력과, 디지털기록혁신과 → 디지털혁신과,지원총괄과 → 기록관리정책과, 행정기록지원과 → 사회기록과,특수기록지원과 → 경제기록과, 공공기록지원과 → 특수기록과,보존인수과 → 보존관리과
    03
    대통령기록관 분리에 따른 조직 및 정원 조정(3부 3기록관 11과 1센터 258명)
  • 2020

    08
    조직개편 (3부 4기록관 16과 1센터 332명)
  • 2019

    01
    조직개편(기록관리지원부 신설, 나라·역사·행정기록관 개편)
  • 2017

    02
    정원변경 및 조직개편 (319명 → 323명)
    표준협력과(폐지) → 기록협력과(신설)
  • 2016

    12
    정원변경 (321명 → 319명)
  • 2015

    12
    조직개편 (본원 3부 3관 17과 총 324명 → 3부 4관 15과 2센터 총 321명)
    ※ 공공기록관리과(폐지) → 전자기록관리과(신설), 보존연구과 → 기록보존복원센터(확대 개편), 기록관리교육과 → 기록관리교육센터(확대 개편)
    03
    정원 변경 (320명 -> 324명)
    01
    권역별 통합기록관리체계로 조직 개편 (본원 3부 3관 17과 1센터 총 322명 → 3부 4관 17과 총 320명)
    ※ 나라기록관 → 서울기록관, 역사기록관 → 부산기록관, 서울센터(폐지) → 대전기록관(신설)
  • 2014

    12
    정원 변경 (324명 → 322명)
  • 2013

    12
    정원 변경 (327명 → 324명)
    09
    정원 변경 (334명 → 327명)
    03
    정원 변경 (338명 → 334명)
  • 2012

    06
    조직 변경 (대통령기록관 조직개편)
    ※ 지원홍보과 → 기획총괄과 / 기획수집과 → 기록수집과 / 정리기술과 → 기록정리과
    04
    정원 변경 (338명 → 337명)
  • 2011

    10
    2016년 ICA(국제기록관리협의회) 총회 유치
    ※ 조직 변경 (보존복원연구과 → 복원연구과로 명칭 변경)
    02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시행령」 일부 개정
    정원 변경 (339명 → 338명)
  • 2010

    06
    「2010 국제기록문화전시회」 개최
    02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대통령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일부 개정
    정원 변경 (346명 → 339명)
  • 2009

    05
    조직 개편 : 3부 12과 3관(1관 5과) 1센터 348명 → 3부 12과 3과(1관 5과) 1센터 346명
  • 2008

    12
    조직 개편 : 3부 12과 3관(1관 5과 2팀) 1센터 350명 → 3부 12과 3관(1관 5과) 1센터 348명
    05
    조직 개편 : 3부 14팀 3관(2부 14팀) 1센터 351명 -> 3부 12과 3관(1관 5과 2팀) 1센터 350명
    04
    나라기록관 개관 및 국제 학술회의 개최
  • 2007

    12
    부산지원에서 역사기록관으로 개편
    나라기록관, 대통령기록관 개관
    11
    기록엑스포 2007 개최
    조직 개편 : 3부 14팀 1지원(3팀) 1센터 251명 -> 3부 13팀 3관(2부 14팀) 1센터 360명
    04
    「대통령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제정
  • 2006

    12
    조직 개편 : 1단 9팀 2센터 172명 → 3부 14팀 1지원(3팀) 1센터 251명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전면 개정 (‘07.4 시행)
  • 2005

    -
    기록관리혁신단 신설
    혁신지원팀, 수집관리팀, 평가분류팀, 보존관리팀, 기록정보화팀, 서비스혁신팀으로 개편·신설
    역사기록관, 서울기록정보센터로 개편
  • 2004

    05
    기관명 변경 (부산지소 → 부산지원)
    04
    국가기록원으로 명칭 변경
    자료관 시스템 표준규격 고시 및 각급기관 자료관 시스템 구축 확산
    01
    「대통령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제정
  • 2000~2002

    -
    「공공기관의 기록물관리에 관한 법률」 시행
    문서처리절차 개선을 위한 정보화 전략 계획(ISP) 행자부 공동수행
  • 1999

    -
    공공기관의 기록물관리에 관한 법률 제정
    국가 전반의 기록들을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기본법 제정
  • 1998

    -
    정부대전청사로 본소 이전하여 전산장비, 시정각기록물 보존서고 확보
    「서울사무소」 개소하여 수도권 지역의 정보공개 역할 수행
    행정자치부 조직개편에 따라 총무처에서 행정자치부로 소속 변경
  • 1984

    11
    정부기록보존소 부산지소 개소
  • 1969

    -
    총무처 소속으로 ‘정부기록보존소’ 설립
    정부의 영구보존대상 문서, 도면, 카드 등의 집중 보존관리 시작
  • 1962

    -
    내각사무처 총무과 촬영실 개설
    정부 중요기록물에 대한 M/F 촬영 개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