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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송및교통

국토교통 R&D혁신로드맵

주제유형
하위주제
  • 집필 내용은 국가기록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주제설명
근거

국토교통과학기술 육성법4

배경

국토교통과학기술 연구개발 종합계획은 별도로 수립되었던 건설교통 R&D 중장기계획, 국토교통 R&D 중장기전략, 국가교통기술개발계획을 포함하여 국토교통 과학기술에 관한 장기적이고 종합적인 정책방향을 설정하고 중장기 투자계획을 정하는 종합계획이다. 미래변화에 대응한 중점 기술 개발전략을 제시하고, 사업화 등 개발된 기술의 보급·활용 지원체계도 구축하고, 국토교통 분야 전문 연구인력 양성 등 R&D 수행기반 마련을 위한 전략적 추진방안을 제시한다.

내용

2차 국토교통과학기술 연구개발 종합계획(2023-2032)의 주요내용은 다음과 같다.

 

1. 비젼과 목표

2차 국토교통과학기술 연구개발 종합계획의 비전은 기술혁신을 통한 공간과 이동의 패러다임 대전환이다. 국토교통 미래 대응 및 현안 해결을 목표로 혁신역량 강화를 위한 추진전략5개와 기술과제 12, 정책과제 5개를 선정하였다.

 

2. 추진전략

2024년 국토교통과학기술 연구개발(R&D)5대 추진전략은 초연결 국토도시 공간 혁신, 미래형 모빌리티 체계 대전환, 지속가능한 국토교통 기반시설 고도화, 국민이 참여하는 창의적 생활공간 조성, R&D를 통한 산업혁신 기반조성 이다. 그 밖에 2대 특별과제로 국가전략기술 육성, 탄소중립 기술혁신 과제를 추진하고 있다. 사업별 투자계획은 국토기술분야가 28개사업 163,082백만원, 교통기술분야가 43개사업 299,008백만원, 기반구축 분야가 11개사업 65,937백만원, 기후대응분야가 9개사업 57,826백만원 규모이다.

 

초연결 국토도시 공간 혁신

   신산업(로봇, 자율주행차, UAM ) 확대에 적합한 첨단 국토공간조성 및 플랫폼 구축 기술 중점 투자하고, 위치기반 디지털 정보를 활용한 각종 재난 사전 예측기술 고도화 등 재난안전 서비스 기술개발을 추진한다.

미래형 모빌리티 체계 대전환

   ICT·IoT 등 첨단기술 활용한 이용자 맞춤형 신교통수단(자율주행차, UAM, 친환경차 등)의 혁신적 기술개발에 집중투자하고, 저상좌석버스 표준모델, 한국형 어린이 통학버스 안전성 향상 기술 등 안전한 모빌리티 기술도 지속 지원한다.

지속가능한 국토교통 기반시설 고도화

   건설산업 디지털 전환·지능화 등을 통한 생산성·안전성·수익성 향상 및 기후변화 대응 SOC 회복성 확보 기술 등에 집중투자하고, 친환경 에너지 생산·보급·활용을 위한 플랜트 기술 등을 지원한다. 또한, 첨단기술을 기반으로 한 노후 인프라 유지보수 효율화 및 SOC 안전성과 관련된 기술개발을 추진한다.

국민이 참여하는 창의적 생활공간 조성

   지방도시에 첨단인프라 구축 및 공유·창업공간 조성 등 지역특화산업 육성 기술에 집중투자하고, 건물에너지·생활소음 등 국민 주거환경 문제해결 기술을 지속개발한다.

R&D를 통한 산업혁신 기반조성

   민간주도 혁신산업 육성을 위한 사업화 R&D ·맞춤형 기업 지원 및 신산업 연계 융복합 인재양성 등에 집중투자하고, 해외진출 지원할 첨단 실험인프라 고도화 및 국제협력 R&D룰 추진한다.

 

그밖에 2대 특별과제 중 하나인 국가전략기술 육성은 완전자율주행차, UAM, 첨단로봇과 같은 첨단모빌리티와 전기차·수소차와 같은 친환경차 핵심기술을 집중 지원한다. 또다른 특별과제인 탄소중립 기술혁신은 탄소배출량 관리 등 건축물·도시단위 에너지 효율향상 기술과 수소버스, 석유코크스 활용 수소생산 기술개발,, AI·디지털 기술을 통한 저탄소 도시 인프라 효율 극대화 실증을 추진한다.

참고자료

국토교통부·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 2차 국토교통과학기술 연구개발 종합계획(2023-2032)

집필자
박규영(서울시립대학교 도시과학연구원 연구원)
수정집필자
임준범(한국교통안전공단 책임연구원)
최초 주제 집필
2007. 12. 01
최종 주제 수정
2024. 09. 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