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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송및교통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주제유형
하위주제
  • 집필 내용은 국가기록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주제설명
근거

과학기술분야정부출연연구기관등설립·운영및육성에관한법률(법률 제7219, 2004.9.23. 제정)

경과

한국철도기술연구원은 19963국유철도의운영에관한특례법에 의해 설립되었으나, 19991정부출연연구기관등설립·운영및육성에관한법률, 200410과학기술분야정부출연연구기관등설립·운영및육성에관한법률로 설립근거법이 변경되었다. 2008KOLAS 공인시험기관 인정(산업자원부 기술표준원) 되었으며, 2019년 충북 오송 철도종합시험선로를 준공하였다

내용

한국철도기술연구원(KRRI)은 철도, 대중교통, 물류 등 공공교통분야의 연구개발 및 성과확산을 통해 국가 및 산업계의 발전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1996년에 설립된 국가과학기술연구회 소관 정부출연연구기관이다.

 

1. 임무 및 기능

- 공공연구기관으로 부여받은 임무 수행

- 국가차원에서 필요한 공공성, 기관 고유임무 수행

 

2. 중점연구 분야

고속철도, 일반철도, 도시철도 및 경량전철시스템 연구개발

차세대 대중교통시스템 연구개발

철도안전, 표준화, 국제철도협력 및 연계기술 등 연구개발

철도, 대중교통, 물류 등 공공시스템 핵심원천기술 연구개발

중소·중견기업 등 관련 산업계 협력·지원과 기술사업화 등

철도 시험평가 및 인증기관

 

3. 대표 성과

‘05.10 한국형 무인경량전철차량 부산지하철

’06.10 한국형 고속열차, 대한민국 기술대전 금상 수상

HSR-350X (세계 4번째 고속철도 기술보유, 최고속도 352.4km/h, 04.12)

’07.04 한국형 틸팅열차, 국가Top-Brand 우수과제 선정

‘09.11 전기철도 에너지 저장시스템, 신기술(NET) 인증

’12.10 바이모달트램 국토해양부 교통신기술 제10지정

‘13.03 HEMU-430X 한국고속철도 최고속도 경신 (421.4km/h, 세계4)

’14.12 국제철도연맹(UIC) 2014 Innovation Awards 수상 (무가선 저상트램)

‘15.06 교통카드데이터를 이용한 통행실적기반 대중교통운영계획 지원시스템(TRIPS)

‘16.11 대한민국기술대상수상(HEMU-430X 고속열차)

’18.12 국제철도연맹(UIC) 2018 Innovation Awards 수상 (궤간가변대차 기술)

‘20.11 축소형 하이퍼튜브 시속 1,019km/h 공력시험 성공 (아진공 상태 세계 최고속도)

참고자료

법제처 종합법령정보센터

한국철도기술연구원 (2016), 한국철도기술연구원 20년사

한국철도기술연구원 홈페이지

집필자
박규영(서울시립대학교 도시과학연구원 연구원)
수정집필자
유소영(한국철도기술연구원 책임연구원)
최초 주제 집필
2007. 12. 01
최종 주제 수정
2024. 09. 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