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기술분야정부출연연구기관등설립·운영및육성에관한법률」(법률 제7219호, 2004.9.23. 제정)
한국철도기술연구원은 1996년 3월 「국유철도의운영에관한특례법」에 의해 설립되었으나, 1999년 1월 「정부출연연구기관등설립·운영및육성에관한법률」, 2004년 10월 「과학기술분야정부출연연구기관등설립·운영및육성에관한법률」로 설립근거법이 변경되었다. 2008년 KOLAS 공인시험기관 인정(산업자원부 기술표준원) 되었으며, 2019년 충북 오송 철도종합시험선로를 준공하였다.
한국철도기술연구원(KRRI)은 철도, 대중교통, 물류 등 공공교통분야의 연구개발 및 성과확산을 통해 국가 및 산업계의 발전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1996년에 설립된 국가과학기술연구회 소관 정부출연연구기관이다.
1. 임무 및 기능
- 공공연구기관으로 부여받은 임무 수행
- 국가차원에서 필요한 공공성, 기관 고유임무 수행
2. 중점연구 분야
고속철도, 일반철도, 도시철도 및 경량전철시스템 연구개발
차세대 대중교통시스템 연구개발
철도안전, 표준화, 국제철도협력 및 연계기술 등 연구개발
철도, 대중교통, 물류 등 공공시스템 핵심원천기술 연구개발
중소·중견기업 등 관련 산업계 협력·지원과 기술사업화 등
철도 시험평가 및 인증기관
3. 대표 성과
‘05.10 한국형 무인경량전철차량 부산지하철
’06.10 한국형 고속열차, 대한민국 기술대전 금상 수상
HSR-350X (세계 4번째 고속철도 기술보유, 최고속도 352.4km/h, 04.12)
’07.04 한국형 틸팅열차, 국가Top-Brand 우수과제 선정
‘09.11 전기철도 에너지 저장시스템, 신기술(NET) 인증
’12.10 바이모달트램 ‘국토해양부 교통신기술 제10호’ 지정
‘13.03 HEMU-430X 한국고속철도 최고속도 경신 (421.4km/h, 세계4위)
’14.12 국제철도연맹(UIC) 2014 Innovation Awards 수상 (무가선 저상트램)
‘15.06 교통카드데이터를 이용한 통행실적기반 대중교통운영계획 지원시스템(TRIPS)
‘16.11 대한민국기술대상수상(HEMU-430X 고속열차)
’18.12 국제철도연맹(UIC) 2018 Innovation Awards 수상 (궤간가변대차 기술)
‘20.11 축소형 하이퍼튜브 시속 1,019km/h 공력시험 성공 (아진공 상태 세계 최고속도)
법제처 종합법령정보센터
한국철도기술연구원 (2016), 한국철도기술연구원 20년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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