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전체메뉴 닫기

분야별 검색

  1. Home
  2. 기록물 열람
  3. 통합검색
  4. 분야별 검색

문화체육관광

제2차 관광진흥확대회의

주제유형
하위주제
  • 집필 내용은 국가기록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주제설명
근거
‘관광산업 경쟁력 강화 및 국내관광 활성화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2013년 7월부터 ‘관광진흥협업추진단’을 구성하여 다각도로 과제 발굴 작업을 진행하였다. 세대·계층별 국내관광 수요·불편사항 분석을 위한 과학적 조사와 함께 전국의 지역 관광자원 특성 파악을 위한 실태조사 실시하였다. 구체적으로 보면, 국내관광 실태 및 국민인식 심층 조사(‘13.10.18~28, 전국에 거주하는 만 19세 이상~69세 이하 일반 국민 1,000명), 전국 관광지 실태 조사 및 안내표지판(14,000여개) 전수조사(8~12월). 또한 관광업계 현장 종사자ㆍ전문가 등 현장 의견수렴, 관광 및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 릴레이포럼(7회) 개최(‘13.9.26~10.16, 과학, 인력, 교육, 지역별 연구기관 등 총 120건의 정책제안 및 아이디어 수렴), 관광업계ㆍ학계ㆍ경제계 분야별 현장간담회 및 포럼 개최(8~11월, 업종별 및 지역별 관광협회 간담회, 세미나 및 포럼 등) 등이 진행되었다.


또한 이를 위해 범정부 차원의 부처 간 협업체계 구축하였다. 10개 부처가 참여하여 관광진흥협업추진단을 구성 운영하였으며(‘13.7월~ ), 관계부처, 지자체, 공공기관 등 제도개선 과제를 발굴하였고(8월부터 전국 시·도 관광국장 회의 개최) 및 현장 조사 실시(11월), 핵심쟁점에 대한 부처 간 이견조정 협의회를 10여회 개최(‘13.11~‘14.1)하였다.


이를 통해 ‘국내관광 활성화 및 관광산업 경쟁력 강화 방안’을 마련하여 2014년 2월 3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대통령 주재로 제2차 관광진흥 확대회의를 개최하였다.
배경
외래관광객 유치 성과에 비하여 관광산업의 GDP 기여도, 고용효과, 지역경제 활성화 등 관광산업의 경제적 효과가 미흡한 것으로 드러났다. 우리나라 관광산업 경쟁력은 139개국 중 25위(’13년 세계경제포럼, WEF)이며, 국내관광의 낮은 성장세로 관광시장 확대가 한계에 봉착하였다. 국내관광객 증가세(5.4%)는 외래관광객(13.7%) 및 국민 해외여행객(8.2%, 이상 ‘12년 기준) 성장보다 낮은 상황이며, 국민여행 이동총량은 주5일 근무제 시행 등 사회·경제 여건 변화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정체 상태이다.


해외 주요국의 시장은 국내관광이 주도하고 있으나, 우리는 국내관광 비중이 낮아 외부충격 영향이 크고 비수기 경영이 악화되는 등의 문제 발생하고 있다. 즉 관광산업의 안정적 성장기반을 구축하기 위한 국내관광 확대방안과 국가경제를 선도하기 위한 국제경쟁력 제고방안이 동시에 요구되고 있는 상황이다.
내용
국내관광 활성화 및 관광산업 경쟁력 강화 방안을 마련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중점과제들이 선정되었다.


첫째, 창조관광 기반 구축이다. 여기에는 창조관광 지원체계 대폭 개선, 스마트 관광 육성, 관광개발제도 개선, 관광서비스 전문인력 양성 등이 포함된다.


둘째, 국민관광 여건 개선이다. 여기에는 국내관광 수요 창출, 관광교통 인프라 확충, 유휴자원 활용, 국민관광 편의성 제고 등이 포함된다.


셋째, 관광자원 다양화이다. 여기에는 생태관광 육성, 농어촌 지역관광 활성화, 스포츠관광 육성, 한국적 관광콘텐츠 확충 등이 포함된다.


넷째, 전략적 시장 대응이다. 여기에는 외래관광객 유치마케팅 강화, 중국시장 질적개선, 전략분야(복합리조트, 의료관광, MICE 등) 집중 육성 등이 포함된다.


이러한 과제들을 추진하기 위한 정책방향은, 우선, 국내 관광수요를 확대하고 지역관광 콘텐츠를 개발하여 관광을 통한 국민행복과 내수경제 활성화를 달성하는 것, 그리고 인바운드 관광의 질적 발전과 규제완화, 산업 지원체계 개편을 통해 고부가가치 창조관광을 실현하는 것을 강조하는 것이다.


2차 관광진흥확대회의에서 비전으로 설정한 것은, 관광을 통한 국민행복과 창조경제를 실현하는 것이다. 이에 따라서 정책목표로 설정된 것이, 국내관광 활성화, 국내관광 시장규모를 24조 원에서(‘12) 2017년에 30조 원으로 확대시키는 것이고, 관광산업 경쟁력 제고를 통해서 국제 경쟁력을 25위(‘13)에서 2017년까지 15위권으로 끌어올리는 것이다.


이를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사업들로는, 첫째 창조관광 기반구축을 위해서 창조관광 스마트 관광, 관광개발 방식개선, 전문인력 양성사업을 제시하였고, 둘째, 국민관광 여건개선 사업으로, 국내수요 창출, 교통인프라 확충, 유휴자원 활용, 편의성 제고 등을 제시하였다. 셋째, 관광자원 다양화사업으로는, 생태관광, 농어촌관광, 스포츠관광, 한국적 콘텐츠 개발을 제시하였다. 넷째, 전략적 시장대응사업으로, 유치마케팅 강화, 중국시장 질적 개선, 전략분야 육성(복합리조트, 의료, MICE, 한류) 등을 제시하였다.
참고자료
관광지식정보시스템 홈페이지
문화체육관광부(2014),「2017까지 내국인 국내관광시장 30조원 목표」(2014년 2월 3일자 보도자료)
집필자
류정아(한국문화관광연구원, 선임연구위원)
최초 주제 집필
2014. 11. 07
최종 주제 수정
2014. 12. 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