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진단의 사업은 통상적으로 규제개선 과제 발굴→관계부처 협의·조정→규제 개선→이행점검 순으로 이루어지고 있으며, 과제별로 책임담당관을 지정하여 민원인에게 건의 진행상황을 주기적으로 통보하여 소통을 강화해 나가고 있다. 또한, 추진단은 규제 개선에 대한 국민 체감도 제고를 위해 자치단체의 규제 집행 실태와 개선과제 이행상황을 점검하고 업종별·권역별 애로사항을 제도 개선에 적극 반영해 나가고 있다.
기업 및 현장 애로 발굴·개선, 규제개선 성과물 공유·전파 및 이행상황 점검을 동시에 진행하는 ‘패키지형 규제개선 간담회’를 추진하고 있으며, 추진단이 직접 찾아가는 형식의 간담회의 ‘규제개선 똑똑 톡(talk)’을 통해 ‘손톱 밑 가시’ 등 다양한 규제개선 과제 발굴 및 이행상황 점검 등을 수행하고 있다. 그리고 기업·업종별 협회·단체 등이 추진단을 방문하는 형식의 간담회인 ‘규제개선 마중 톡(talk)’을 통해 과제를 발굴하고 있다.
기업애로 규제 전수조사를 연 2회(1월, 7월) 실시하여 규제 개선 과제를 현장 및 수요자 중심으로 적극 발굴하고 있으며, 정부의 규제개선정책 및 민관합동규제개선추진단 규제 개선 활동에 대한 만족도 조사를 연 1회 실시하고 있다.
추진단에서는 분야별 민간 전문가(20명)로 구성된 자문위원단 및 연구기관·학회 등을 활용하여 이른바 ‘손톱 밑 가시넝쿨’ 규제와 관련된 연구 및 조사를 수행하고 있다. 손톱 밑 가시넝쿨 규제는 동일한 분야 내 연계성이 높은 규제들로, 덩어리 규제보다는 범위가 좁고 단기간에 개선 가능한 과제를 의미한다. 또한, 동일 또는 유사한 분야 내 규제개선 과제를 포괄적으로 발굴하고 개선방안 마련을 위한 연구용역을 진행하고 그 결과보고서를 공유하게 된다.
추진단은 규제개선업무 평가를 통해 정부부처의 규제개선 분위기를 확산하고 기업 현장애로 해소에 노력한 정부부처 및 공무원 선발을 통해 정부부처 간 선의의 경쟁을 유도하고 관련 공무원의 사기를 진작시키고 있다.
5) 손톱 밑 가시 신고전화 및 홈페이지 운영추진단은 과제 발굴 창구를 보다 다양화하기 위해 손톱 밑 가시 신고전화(02-6050-3366) 및 추진단 홈페이지 Smart Regulation(https://www.better.go.kr)을 개설하였다. 특히, 홈페이지를 통해 실시간으로 규제 개선사항에 대해 공유해 나가는 등 현장·수요자 중심의 규제 개선을 추진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