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편법」(법률 제542호, 1960. 6. 1. 시행)
「우편규칙」(각령 제264호, 1961. 11. 21. 시행)
우편 부가서비스는 고객에게 편의를 제공하고, 신뢰 있는 우편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도입된 제도이다. 초창기 우편 서비스는 서신이나 물품을 단순히 발송하고 전달하는 것에 그쳤지만, 현재는 그 이상의 효율성과 다양한 편의성을 요구하게 되었다. 특히 발송 과정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최소화하고, 우편물이 더욱 정확하고 신속하게 배달됨은 물론이고, 다양한 편의 기능을 제공하기 위해 여러 선택지가 추가되었다.
이러한 변화는 물류 기술과 정보통신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발생한 경쟁에서 비롯된 결과이기도 하다. 전자상거래의 활성화와 국제 교류의 확대는 우체국에 단순 우편 서비스를 넘어 종합적인 서비스 제공자 역할을 수행하도록 하였다. 이를 통해 우체국에서는 EMS 배달보장 서비스, 사전 통관 정보 제공 등 수출입 업무를 지원하는 특화된 서비스가 마련되었고, 여러 고객 맞춤형 서비스와 홍보 우편물 등 새로운 형태의 부가서비스가 등장하게 되었다.
우체국이 가지고 있는 공공서비스 수행자로서의 정체성도 더욱 강화되고 있다.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우체국쇼핑 플랫폼을 통해 지역의 특산물을 소비자에게 제공하고, 고객 요청에 따라 맞춤형 우표를 제작하는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게 되었다. 이러한 노력은 우체국이 단순한 우편물 전달을 넘어 국민 생활의 다양한 요구를 충족시키는 중요 공공 인프라로 변화해 갔음을 보여주는 단면이다.
우편 부가서비스와 선택적 우편업무
우체국은 대국민 서비스 고도화와 고객에게 다양한 편의 제공을 위해 여러 부가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다. 발송 과정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고객 맞춤형 편의를 제공하며, 우편물을 활용하여 효과적인 홍보 기회를 제공하는 역할을 한다. 보편적 우편업무와 다르게, 고객의 필요에 따라 선택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서비스를 선택적 우편업무라고 한다. 등기취급은 우편물이 접수된 순간부터 수취인에게 배달되는 순간까지 모든 취급 과정을 기록하는 대표적 선택적 우편업무이다. 등기취급은 준등기취급과 선택등기취급 등 다양한 유형으로 구분할 수 있으며, 기본적인 우편물 보호와 추적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 외에도 보험취급, 증명취급, 특급취급, 특별송달, 민원우편, 착불배달 우편물, 팩스우편, 우편주문판매, 전자우편, 계약등기, 선거우편 등 다양한 선택적 우편역무가 있어 고객의 필요에 따라 이용이 가능하다.
국제우편 관련 부가서비스
국제우편과 관련해서도 고객의 편의 증진을 위해 다양한 부가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EMS 배달보장 서비스는 배달 예정일보다 지연되는 경우 요금을 배상해 주는 서비스이다. 수출우편물 발송확인 서비스는 외국으로 발송하는 국제우편물 중 수출신고 대상물품이 있는 경우 우체국에서 우편물의 발송 사실을 세관에 확인해 주는 서비스이다. 또한 사전 통관 정보 서비스는 국제우편 접수 정보를 우편물이 상대국에 도착하기 전에 EDI(전자적 자료교환) 방식으로 상대국 우정에 제공하여 해당국 관세당국에 통관 정보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이다. 이 외에도 국제우편 스마트 접수, 우체국 쇼핑 해외배송 서비스, 미국으로 발송되는 식품의 FDA 신고 지원 등 다양한 부가서비스를 통해 국제우편 관련 편의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특별한 우편서비스
이 외에도 우체국은 일상생활에서 필요한 다양한 서비스도 운영하고 있다. 지역 특산품과 중소기업 제품을 우편망으로 고객에게 직접 배송해주는 우체국쇼핑 서비스를 운영 중이다. 고객이 우편물 내용과 수발신 정보를 전자적으로 제공하면 우편물 제작부터 배달까지의 모든 과정을 대신 처리해 주는 전자우편 서비스도 있다. 주소 변경 시에 새로운 주소지에서 우편물을 수령하도록 해주는 주거이전 서비스, 고객의 사진이나 기업 로고 등을 활용하여 맞춤형 우표를 제작해 주는 나만의우표 서비스, 각종 홍보물을 불특정인에게 직접 배달해 주는 생활정보홍보우편과 같은 다양한 서비스를 통해 고객 편의와 맞춤형 경험을 제공 중이다.